본문 바로가기
IT 트렌드

[크롬북] 크롬북 vs 노트북 : 어떤 점이 다르고 장단점은 무엇 일까요?

by A_D 2021. 5. 29.
반응형

Windows 또는 Mac 노트북이 크롬북과 어떻게 다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어떤점이 다르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크롬북은 구글의 크롬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는 노트북으로 투인원(two-in-one)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는 다른 노트북과 비슷할 수도 있지만, 웹 브라우저 기반의 Chrome OS는 익숙한 Windows 및 MacOS 노트북과는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노트북이나 MacBook에서 다른 노트북으로 바꾸거나, Chrome OS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서 몇가지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크롬북이 2011년에 처음 등장했을 당시 제한된 기능과 인터넷 연결이 필수적이라는 이유로 조롱을 받았습니다. 올해 크롬OS 운영체제가 출시된지 10년이 되었고 지금의 모습은 2011년과는 확연히 달라져 있습니다. Chrome OS를 경험해 보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노트북에서 가상모드로 실행해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롬북이란?


크롬 OS가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본질적으로 크롬 웹 기반의 브라우저에 가까웠습니다. 윈도우나 맥과 같은 운영체제에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크롬북이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는 노트북에 지나지 않는 것처럼 보였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와 매일 일상에서 하는 작업들을 생각해 본다면 크롬은 많은 부분에서 노트북의 대체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Windows 노트북이나 MacBook은 크롬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다른 운영 체제에서 지원되는 소프트웨어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니더라도 여러 선택권이 있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 Google 클래스로 원격 학습을 위한 Chrome북을 구입하는 경우 Mac 또는 Windows PC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북은 기본적으로 Windows 또는 Mac 소프트웨어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Chromebook에서 VMware를 사용하여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고 Linux 소프트웨어도 이용 가능합니다. 게다가, 현재 모델들은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고 구글의 크롬 웹 스토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웹 앱들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중에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사용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일 것입니다. Office 소프트웨어를 Chrome북에 설치할 수는 없지만 Microsoft는 웹 기반 버전과 Android 버전을 각각 Chrome 및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래서 특정 Windows 또는 Mac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신 분들이나 웹 또는 Android 앱 대체 프로그램이 없고 VMware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분들은 Chrome북을 구매할 것을 다시한번 생각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 사진 및 비디오 편집이 필요하실 경우 Windows, Mac 또는 Linux 노트북이 필요하실 겁니다. 기본적인 사진 및 비디오 편집은 괜찮지만 Chrome북은 일반적으로 까다로운 작업에 필요한 그래픽 성능이나 Windows 또는 Mac 게임 및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반면, 구글 스타디아와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 같은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통해, 크롬북은 현재 안드로이드와 브라우저 기반 게임 이상의 사용감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Linux 게임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도 있지만 실행하려면 고급 사양의 Chrome북이 필요합니다. 또 Adobe를 포함하여 사진 및 비디오 편집에 필요한 Android 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북의 장점


몇 년 전만 해도 크롬북은 어떤 회사가 만들든 거의 동일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크롬 OS 기반의 제품들은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더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메인 프로세서 처리 성능과 그래픽 성능이 뛰어난 디바이스의 경우 Windows 노트북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Chromebook은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추구하기 위해서 작고 가벼운 하드웨어 요구 사항을 요구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도 낮은 사양에서도 돌아갈 수 있게 제작 되었습니다. 고급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갖추면 멀티태스커를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최소 사양을 다음과 같이 권장해 드립니다.


- Intel Celeron 또는 Core i-Series 프로세서
- 4GB 이상의 메모리
- 64GB 스토리지
- 풀 HD(1,920x1,080픽셀) 디스플레이

여기서 1,366x768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도 있고, 저가형 크롬북에 사용되는 저가형 디스플레이는 풀HD 모델도 사용 가능합니다. 또 32GB의 온보드 스토리지와 이 용량을 보완할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있다면 더 낮은 용량에서도 버벅임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크롬북을 구입하든 구입하기 전에 장치의 자동 업데이트 만료일과 AUE를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비구글 하드웨어는 보안을 위한 크롬 OS와 브라우저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에 출시된 모델의 경우, 초기 출시일로부터 약 7~8년 정도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날짜는 Google은 모든 모델에 대한 AUE 날짜를 Chrome북을 구입하기 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크롬북의 인터넷 접속 여부


크롬북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오프라인일 때는 사용할수 없었고 중요한 문서를 편집하는 중에 웹 연결이 끊겨서 날려 버렸다는 소식을 종종 들을 수 있었지만 업데이트 되면서 오프라인 기능을 개선하고 넷플릭스, 유튜브, 스포티파이 같은 공통 앱도 오프라인 옵션을 갖춤에 따라 다행히 이런 현상들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 노트북의 경우 내부 스토리지에 저장하는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므로 오프라인 상태에서는 생기는 문제를 줄일 수 있지만 오프라인으로 작업하시는 시간이 많은 시다면 크롬북은 좋은 선택이 아닐것 같습니다. 반대로, 구글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휴대폰을 인스턴트 모바일 핫스팟으로 바꾸고 크롬북과 안드로이드 기기들에 연결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크롬북 가격


Chrome OS는 낮은 하드웨어도 사용가능하고 일반 노트북보다 가볍고 작다는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비용적인 측면에서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달러짜리 윈도우 노트북을 찾아 보기 어려운 반면에 200달러짜리 크롬북을 찾는건 굉장히 쉽다는 점에서 가성비 노트북을 찾고 계신분들게 추천드리는 노트북 입니다.

반응형

댓글